한국은행에서 엄선하여 발표한 경제용어 700선  오늘은 '통화스왑'부터 'M&A'까지 살펴볼 예정이오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돈의속성 경제용어ㅣ한국은행700선ㅣ기본경제용어ㅣ경제용어정리ㅣ경제일반상식ㅣ경제시사용어ㅣ경제관련용어ㅣ한국은행 경제용어
돈의속성 경제용어 한국은행700선 기본경제용어 경제용어정리 경제일반상식 경제시사용어 경제관련용어 한국은행경제용어

 

통화스왑[currency swap]

 

 서로 다른 통화를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서로 교환(swap)하는 외환거래. 국가 간의 통화스왑 협정은 두 나라가 자국 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만약 어느 한 나라가 외환위기가 발생하면 통화스왑을 체결한 상대국이 외화를 즉각 융통해줌으로써 외화 유동성(자산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정도) 위기를 넘길 수 있다. 예를 들면 한국과 미국 간에 통화스와프 계약이 체결돼 있으면 한 · 미 양국은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방 중앙은행에 맡기고 그에 상응하는 외화를 빌려와 쓸 수 있다.

 

투자은행[IB; investment bank]

 

 장기 자금 조달, 기업의 인수 · 합병. 프로젝트 파이낸스 등의 중개 업무를 하는 금융기관. 단기자금 및 일반예금, 대출을 취급하는 상업은행(CB; commercial bank)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투자은행은 주로 자금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과 투자 주체를 연결시켜주고,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증권을 발행할 때 중개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투자은행에는 모건스탠리, 메릴린치, 골드만삭스, 도이체방크, 노무라 · 다이와 증권 등이 있다.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

 

 손실위험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여 수익을 확보하도록 거래자에 맞게 각종 금융상품을 결합한 금융상품. 경제여건 변화에 민감한 금리 · 환율 · 주가 등의 장래 가격을 예상하여 만든 상품으로, 변동에 따른 위험을 소액의 투자로 사전에 방지, 위험을 최소화하는 목적에서 개발되었다. 파생금융상품은 위험회피 동기 뿐만 아니라 고수익을 창출하려는 투기적 동기가 금융계약의 형태로 결합되어 거래가 이뤄지는 특징이 있다. 

 

평가절하[devaluation]

 

 고정환율제도하에서 정부나 중앙은행이 환율을 올리거나 내려서 자국 화폐의 가치를 인위적으로 내리거나 높일 수 있는데, 환율을 올리면 자국 화폐가치가 내려가게되며 이를 평가절하라고 한다. 예를 들어 1달러=900원이었던 환율을 1달러=1,000원으로 올리면 자국통화의 가치가 하락하여 평가절하된다. 자국의 통화가치를 평가절하하면 수출상품의 외화 표시 가격이 내려가게 되어 수출 증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이때 수입품의 가격은 올라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다.

 

표면금리[coupon rate]

 

 표면금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채권이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 채권이자는 보통 액면금액에 대해서 '몇%'라고 정해진 금액이 일정기일에 지불된다. 채권이자는 채권에 붙어있는 이표를 잘라내어 이를 발행기관에 제출함으로써 지급받으며, 그 이표이율을 표면금리라고 한다. 즉, 채권의 액면가액에 대한 연간 이자지급률을 채권 표면에 표시한 것으로, 세금계산시 원천징수 대상이 되기 때문에 표면이율이 낮은 채권이 유리하다.

 

한계비용[marginal cost]

 

 재화나 서비스 한 단위를 추가로 생산할 때 필요한 총비용의 증가분. 한계비용은 한계생산비라고도 한다. 기업의 목적이 총수입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총이윤을 극대화시키는 것에 있다고 할 때,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할 때까지 생산을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한계수입은 생산물 한 단위를 추가로 판매할 때 얻어지는 총수입의 증가분이며,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같아지는 점에서 균형을 이루게 된다.

 

헤지펀드[hedge fund]

 

 주식, 채권, 파생상품, 실물자산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해 목표 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 단기이익을 목적으로 국제시장에 투자하는 개인모집 투자신탁으로, 투자지역이나 투자대상 등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고수익을 노리지만 투자위험도 높은 투기성 자본이다. 뮤추얼펀드가 다수의 소액투자자를 대상으로 공개모집하는 펀드인 데 반해, 헤지펀드는 소수의 고액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모 투자자본이다.

 

환율조작국

 

 미국이 매년 4월과 10월 경제 및 환율정책 보고서를 통해 발표하는 것으로, 자국의 수출을 늘리고 자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인위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환율을 조작하는 국가를 말하며, '심층분석 대상국'이라고도 한다. 미국은 대미 무역 흑자 200억 달러 초과,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흑자 비율 3% 초과, 연간 달러 순매수가 GDP 대비 2% 초과 또는 12개월 중 8개월 이상 달러 순매수 등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할 경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

 

M&A(merger and acquisitions)

 

 기업인수 · 합병. 외부적인 경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가장 적극적인 경영 전략이다. 다시 말해,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여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 전략으로, 좁은 의미로는 기업간의 인수합병을 뜻하며 넓은 의미로는 회사분할과 기술제휴, 공동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까지 확대된 개념이다. M&A는 크게 우호적M&A와 적대적M&A로 구분할 수 있다. 우호적M&A는 목표 기업 경영층과의 합의에 따라 이뤄지며, 적대적M&A는 경영층이 반대하는 가운데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경영권을 장악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