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정보

돈의속성 경제용어ㅣ한국은행 700선ㅣ기본경제용어ㅣ경제용어정리ㅣ경제일반상식ㅣ경제시사용어ㅣ경제관련용어ㅣ한국은행 경제용어_8

by 뉴쿱스 2023. 12. 18.
반응형

 

 한국은행에서 엄선하여 발표한 경제용어 700선  오늘은 '주가수익률(PER)'부터 '콜옵션'까지 살펴볼 예정이오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돈의속성 경제용어ㅣ한국은행 700선ㅣ기본경제용어ㅣ경제용어정리ㅣ경제일반상식ㅣ경제시사용어ㅣ경제관련용어ㅣ한국은행 경제용어
돈의속성 경제용어 한국은행700선 기본경제용어 경제용어정리 경제일반상식 경제시사용어 경제관련용어 한국은행경제용어

 

주가수익률[PER; price earnings ratio]

 

 특정 주식의 1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주가의 적정 수준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지표. 주가를 1주당 연간 세공제 후 이익금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주가수익률이 높으면 해당 주식의 성장성이 인정되어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의 경우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가수익률이 낮은 주식은 향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

 

 일정 시기의 주식 가격을 100으로 하고 그에 대해 비교 시점의 주가를 산출한 주가의 지수. 주가지수는 주가의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주식시장 전체의 흐름을 반영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물가나 경기지수와 같이 경제 상황도 알려주며,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 척도가 되기도 한다. 계산 방법으로 크게 다우-존스 평균 방법과 시가 총액식 방법으로 구분된다. 대개 주가지수는 실제 경기를 4개월 정도 앞서 반영한다고 한다.

 

조세부담률[ratio of amount of taxes]

 

 국민들이 소득 중에서 얼마만큼을 세금으로 부담하느냐를 나타내주는 지표로 법인을 포함한 국민들이 1년 동안 낸 세금 총액을 국민총생산(GNP)으로 나눈 비율. 조세부담률은 국민소득, 즉 1년 간 국민이 새로 생산한 순생산물에서 얼마나 조세로서 국가에 분할되는가를 나타내며, 한 나라 재정의 상대적 규모를 제시하는 지표가 된다. 통상적으로 개발도상국보다 선진국에서 이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선진공업국 국민의 담세력이 전체로서는 상대적으로 높고 경제에서 차지하는 공적 부문의 비율도 크기 때문이다.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

 

 한 해 동안 1주가 벌어들인 순이익. 당기순이익(한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의 수익에서 모든 지출 비용을 공제하고 순수하게 남은 이익)을 주식의 수로 나누어 구한다. 따라서 당기순이익의 규모가 늘면 주당순이익은 높아지고, 주식의 수가 많아지면 주당순이익은 낮아지게 된다. 주당순이익이 높다면 그 기업의 경영 실적이 양호하다는 의미이므로 그만큼 투자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앙은행[central bank]

 

한 국가의 금융 제도의 중심이 되는 은행. 발권 은행, 은행의 은행, 정부의 은행, 금융 통제 등의 기능을 하는 은행으로서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은행의 주요 업무는 일반업무와 발권업무, 국고업무, 외국환업무로 크게 나뉜다. 각국의 중앙은행으로는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 영국의 잉글랜드은행, 독일의 독일연방은행, 프랑스의 프랑스은행 등이 있다.

 

증거금

 

 주식 또는 파생상품거래에서 결제를 이행하기 위한 보증금. 주식의 증거금은 현재 40%이나, 증거금은 파생상품에서 자주 사용된다. 파생상품 거래시 손실 위험이 크므로 결제 이행을 위한 담보 장치로 증거금을 납부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증거금제도는 계약이행 보증을 위한 제도의 하나로 사용된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결제회원(중개회사)이 결제기관(거래소)에 납부하는 매매증거금으로 구분된다.

 

지주회사[holding company]

 

 지배회사 또는 모회사. 산하에 있는 종속회사, 즉 자회사의 주식을 전부 또는 일부 지배가 가능한 한도까지 매수함으로써 기업합병에 의하지 않고 지배하는 회사. 넓은 뜻으로는 헤지펀드나 사모펀드 등 증권투자회사도 지주회사에 들어가나 일반적으로 지주회사는 기업집단의 지배회사를 의미한다. 지주회사는 기업집단 내 구조조정, 자회사별 책임경영을 촉진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으나, 경제력 집중을 심화시키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추심[collection]

 

 은행이 수취인의 위탁을 받고 어음, 수표, 배당금 등의 대금을 받아내는 일. 어음이나 수표 소지인이 거래은행에 어음 또는 수표 대금 회수를 위임하고 위임을 받은 거래은행은 어음 또는 수표 발행 점포 앞으로 대금의 지급을 요청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추심은 채무자에 대한 소재파악 및 재산조사, 채권에 대한 변제 요구, 채무자로부터 변제금 수령 등 채권의 만족을 얻기 위한 일체의 행위를 말하며 흔히 말하는 빚 독촉의 범주에 포함된다.

 

치킨게임[chicken game]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상황.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의 이름으로, 한밤중에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이다.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된다. 오늘날에는 정치학 뿐만 아니라 여러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는 상황을 가리킬 때도 인용된다.

 

카르텔[cartel]

 

 시장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동종 또는 유사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연합하는 것. 기업 상호 간의 경쟁 제한이나 완화를 위해 독립된 기업들이 연합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업 상호 간의 협의로 가격이나 생산량, 출하량 등을 정해 경쟁을 피하고 동시에 이윤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조직하는 연합이다. 카르텔 협정에 의하여 성립되며, 협정에 의하여 일부 활동을 제야ㄱ받지만 법률적, 경제적으로 각 기업의 독립성은 유지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카르텔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콜옵션[call option]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 '옵션(option)'이 파생금융시장에서 사용될 경우,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한다. 콜옵션은 매입자가 매도자로부터 만기일 또는 그 이전에 미리 정한 권리행사가격으로 대상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이다. 구입할 수 있는 자산의 종류에는 제한이 없으나 일반적으로 옵션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 채권, 통화에 대한 옵션이다.

반응형